logo

메인이미지

검체채취안내
HOME > 검사 안내 > 검체채취 안내

검체채취 및 취급요령

- 검사결과의 품질은 적절한 검체 채취와 취급방법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 위생 및 안전상 주의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모든 검체는 감염성 물질로 간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검체는 의뢰하시기 전 새지 않도록 잘 밀봉하시고 지정 용기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혈(Whole Blood) - 항응고제를 넣은 혈액을 이용하는 검사

 

 

일반혈액(CBC)검사

- Potassium EDTA vaccutainer tube에 정확히 혈액 3mL를 넣어주십시오

- 검사는 2시간 이내에 이루어져야 하며 실온에서 6시간 이상 방치시 MCV, ESR, PLT, WBC count, Reticulocyte (2일내 소실)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 즉시 검사가 어려울 경우에는 4℃에서 보관하며 24시간까지는 CBC 결과가 안정합니다. 절대 얼려서는 안됩니다.

* 주의 : 세포면역 검사인 경우에는 실온 보관을 하십시오.

 

혈액도말, 혈액관찰을 목적으로 하는 검사
신선한 검체를 사용하여 얇고 고르게 도말해야 정확한 감별이 가능합니다.

채혈후 천천히 혼합후 반드시 냉장보관하여 주십시오.

수거 전 이미 24시간 경과한 검체는 검사결과가 부정확 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임상 진단을 위해서는 일반 혈액 검사 결과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소견을 제공하여 주십시오.

- 말초혈액 (Peripheral Blood Smear, PBS) 의뢰시 Lancet 천자가 유용합니다.

- 골수 (Bone Marrow)는 formalin 등에 오염되거나 희석이 심할 경우에는 검사가 불가능하며, 고정이 완전치 않거나 고정액이 제거되지 않은 검체는 검사에 영향을 미칩니다.

- 특수염색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에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혈액응고검사 (Sodium citrate)
일반적인 항응고제는 3.2% Sodium Citrate입니다.

- 혈액과 항응고제의 비율은 9:1이며 채혈량을 3.2% Sodium citrate Tube 용기에 표시합니다.

- 비율을 정확히 지켜 주십시오. 비율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검사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검체는 원심분리하여 Platelet poor plasma 상태로 검사 전까지 냉동 보관합니다.

- 육안적으로 용혈된 검체나 지방성분이 많은 혈액 또는 응고된 검체 등은 혈액응고 검사 결과에 영향을 초래하므로 혈액을 재 채취하여 재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포면역검사(Lymphocyte subset)
Potassium EDTA vaccutainer tube에 혈액 3mL를 지켜 주십시오.
- 검체는 반드시 실온상태로 보내십시오. 검체의 안정성을 위하여 주말 및 휴일전일 의뢰는 삼가하여 주십시오.

- 다음은 검체 거절기준이므로, 참고하여 주십시오.
- 검체량이 부족하거나 심하게 용혈된 검체

- 응고된 검체 EDTA 또는 heparinized whole blood 이외의 항응고제를 사용한 검체 냉장 보관하였거나 실온에서 24시간 이상 경과된 검체
- 다음은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입니다. 참고하여 주십시오.


채혈한 혈액을 냉장 보관하는 경우 CD4+ 세포 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가 3.5×103 미만인 경우 또는 9.4×103 /㎕ 이상인 경우 Blast 등 미성숙 유핵 백혈구가 많은 경우 또는 유핵 적혈구가 많이 포함된 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