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메인이미지

검체채취안내
HOME > 검사 안내 > 검체채취 안내

검체채취 및 취급요령

- 검사결과의 품질은 적절한 검체 채취와 취급방법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 위생 및 안전상 주의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모든 검체는 감염성 물질로 간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검체는 의뢰하시기 전 새지 않도록 잘 밀봉하시고 지정 용기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포유적학 관련 검사


검체 취급의 공통적 주의사항
-검체는 무균적으로 채취되어야 합니다.

-의뢰 이유와 가족력은 의뢰지에 반드시 기록되어야 합니다.

-검체 채취부터 배양까지 24시간 이상이 지연될 경우에는 검사과정이 지연되거나 간혹 검사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검체 보관 및 운송은 실온 상태로 합니다.

-태아를 대상으로 하는 염색체 검사는 필요하다면 검체 채취 전에 이 검사의 정확성 및 검사 한계에 대해 환자나 보호자에게 충분히 설명을 하여 동의를 얻은 후에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말초혈액(Peripheral blood;P.B)
-혈액 5mL (소아 3mL)를 무균적으로 채취해야 하며 Sodium heparin 용기에 넣어 응고되지 않도록 서서히 아래 위로 혼합합니다. 응고된 검체는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Sodium heparin 이외의 항응고제는 세포 분열능 저하로 인하여 배양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환자의 임상소견 및 추정 진단에 따라 검사 방법 자체가 달라지므로 반드시 의뢰서를 기록합니다.

-검체 채취부터 배양까지 24시간 이상이 경과되면 검사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검체 보관 및 운송은 실온 상태로 합니다.

-Fragile-X Syndrome 유무를 결정하고자 할 때는 검출률이 높은 Fragile-X DNA Study 방법이 바람직합니다.

 

 

2.태아조직(Products of conception;POC)
-태아 조직의 경우 오염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무균적으로 채취한 조직을 DML이 제공하는 전용운송배지에 넣어 의뢰합니다.

-자궁 내에서 사망한지 24시간 이상이 경과한 검체는 배양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3.양수(Amniotic fluid:A.F)
-검체에 모체 세포가 혼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채취 시 처음의 미소량 (약 2mL 정도)은 반드시 버린 다음에 약 20~30mL 정도의 양수를 채취합니다.

-양수 20~30mL 채취하여 본원이 제공하는 50mL Conical Tube로 옮겨 의뢰합니다.

양수 내 태아 유래 세포가 적은 경우 (원심 후 침전물이 육안으로 확인이 안됨)나 육안적으로 검체의 색깔이 빨갛거나(혈액이 혼입되었음을 의미) 짙은 갈색인 경우는 배양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4.융모막(Chorionic villi sampling:C.V.S)
-융모막 20~40 mg 을 채취하여 본원이 제공하는 융모막 전용 운송용 배지에 넣어 의뢰합니다.

-Zoom-stereo microscope으로 관찰하여 순수한 융모막이 적을 경우에는 직접법, In Situ와 플라스크 방법을 병행할수 없고, 단지 플라스크 방법만을 시행함으로써 모체 세포의 오염 가능성이 높아지고 결과가 지연되거나 혹은 배양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5.제대혈(Cord blood)
제대혈은 응고가 잘 되므로 채취 후 즉시 Sodium heparin 용기에 넣어 여러 번 잘 혼합합니다.

 

 

6.혈액종양질환의 진단, 예후 추정을 위한 염색체 검사
만성백혈병, 급성백혈병, 골수증식성 질환, 골수이형성증후군, 기타 혈액질환의 진단 및 예후 추정에 필요한 검사입니다.


(1) 골수 (Bone Marrow)
-골수 천자액 3mL 를 채취하여 본원에서 제공하는 Sodium heparin 용기에 넣어 의뢰합니다.

-환자의 임상 소견 및 추정 진단에 따라 검사 방법 자체가 달라지므로 반드시 의뢰서를 기록합니다.

-혈액 종양에서는 세포 배양 시 혈액 검사 결과를 고려해서 적절한 세포수가 되도록 배양해야 하므로 귀원에서 시행한 일반혈액검사 (CBC 결과)를 반드시 기록해 주십시오.

-검체 채취부터 배양까지 24시간 이상이 지연될 경우에는 검사과정이 지연되거나 검사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응고된 검체는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2) 말초혈액 (Peripheral Blood)
*선천적 염색체 이상의 진단
-다발성 선천성 기형의 진단이 필요한 경우(다운 증후군, 에드워드 증후군 등)

-발육 부전 / 정신 지체 / 비정상 핵형이 의심되는 경우

-2차적 성징이 지연되거나 나타나지 않는 경우

-불임 부부 / 3회 이상의 반복 유산 / 사산의 기왕력을 가진 부부 -염색체 이상 보인자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

-산전 태아의 염색체 이상 진단

-산모의 나이가 35세 이상인 경우

-모체 혈청을 이용한 Triple test에서 염색체 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

-태아의 초음파 검사에서 비정상 소견을 보인 경우

-부모가 Reciprocal Balanced Translocation 인 경우 (염색체 이상의 보인자인 경우)

-염색체 이상의 자녀를 출생한 기왕력이 있는 경우

-융모막을 이용한 염색체 검사상 Mosaicism을 보인 경우에는 양수/제대혈을 이용하여 확인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함.